강아지의 저혈당증은 낮은 혈당 수치를 말하며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저혈당은 심각한 상태일 수 있으며 즉시 수의사가 치료해야 한다. 저혈당의 증상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저혈당 증상
1. 쇠약과 무기력
저혈당증이 있는 강아지는 약하고 무기력해 보일 수 있으며 돌아다니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2. 떨림 또는 오한
인간이 오한을 경험할 때와 유사하게 떨거나 떨릴 수 있다.
3. 협응력 부족
불안정한 움직임, 협응력 부족 또는 심지어 걷기 어려움을 보일 수 있다.
4. 발작
심한 저혈당증은 발작이나 경련을 일으킬 수 있다. 경미한 경련에서 더 강렬한 발작까지 다양하다.
5. 방향 감각 상실
강아지는 혼란스러워 보이거나 방향 감각을 상실, 멍한 표정을 지을 수 있다.
6. 관심 부족
음식, 장난감 또는 평소에 즐기는 활동에 대한 관심을 잃을 수 있다.
7. 과도한 배고픔
항상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 강아지는 배고픔이 증가하고 방금 먹었더라도 음식을 찾을 수 있다.
8. 창백한 잇몸
극단적인 저혈당증의 경우 잇몸이 창백하거나 하얗게 보일 수 있다.
9. 무반응
심한 경우 강아지는 반응이 없거나 의식을 잃을 수 있다.
저혈당 쇼크란?
저혈당증 쇼크는 쇼크 상태로 이어질 수 있는 혈당 수치의 심각한 하락을 말한다.
혈당 수치가 너무 낮아지면 뇌를 포함한 신체 기관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여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로 진행될 수 있다.
※ 저혈당 쇼크는 어린 강아지(3개월 미만) 또는 특정 건강 상태를 가진 강아지에게 특히 위험할 수 있다.

원인
1. 영양 섭취 부족
강아지는 혈당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식사가 필요하다. 적절하게 먹지 않는 강아지, 어린 강아지는 더 취약하다.
2. 당뇨병 치료
인슐린 치료를 받고 있는 당뇨병이 있는 강아지는 인슐린 용량이 너무 높으면 저혈당증을 경험할 수 있다.
3. 격렬한 활동
적절한 음식 섭취 없이 과도한 운동을 하면 혈당 수치가 고갈될 수 있다.
4. 질병 또는 감염
특정 질병 또는 감염은 식욕 감소로 이어지고 혈당을 조절하는 신체의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대처방법
1. 설탕이나 설탕물 먹이기
강아지가 의식이 있고 삼킬 수 있는 경우 소량의 설탕이나 설탕 한 스푼을 물에 한 컵과 섞은 설탕물을 먹인다.
그렇다면 혈당을 빠르게 올릴 수 있다.
2. 꿀
강아지의 잇몸에 소량의 꿀을 바르거나 손가락에 묻은 꿀을 핥게 한다.
꿀과 마찬가지로 소량의 메이플 시럽을 사용할 수 있다.
3. 균형 잡힌 식사
소량의 설탕을 제공한 후 반려견의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균형 잡힌 식사를 제공한다.
단백질, 지방 및 탄수화물이 혼합된 사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
4. 수의사에게 문의하기
설탕과 식사를 한 후에 반려견의 상태가 호전되더라도 추가 지침을 위해 수의사에게 연락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혈당에는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근본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다.
5. 즉각적인 병원 방문
강아지의 증상이 심하거나 악화되거나 의식을 잃으면 즉시 병원에 가서 처치를 받아야 한다.
6. 응급 치료
경우에 따라 강아지의 상태가 심각하거나 반응이 없는 경우
수의사는 상태를 안정시키기 위해 정맥 수액 및 추가 치료로 관리할 수 있다.
예방
강아지의 저혈당 관리에는 예방이 중요하다.
특히 반려견이 작거나 어리거나 건강 문제가 있는 경우 반려견에게 규칙적이고 자주 식사시간을 줘야 한다.
(식사 시간 텀이 길면 안 됨)
당뇨가 있는 강아지 경우 인슐린 용량 및 수유 일정에 대한 수의사의 지침을 면밀히 따르는 것도 중요하다.

예전에 지인의 강아지가 데려온 지 2주 만에 저혈당 쇼크로 하늘나라로 떠났었다고 했는데,
그때는 저혈당 쇼크인지 정확히 몰랐었고 나중에 돌이켜보니 공복 상태가 길어서 저혈당 쇼크가 온 것 같다고 했다.
자신의 무지함으로 강아지를 떠나보냈을 마음을 생각하면 너무 슬프다.
우리 보호자들이 그런 일이 없도록 빌면서 글을 써본다.
그럼 길동이도 모두모두 뱌뱌 길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