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강아지가 켁켁거리거나 어느 날 기침이 많이 늘었다거나 거위소리 비슷하게 낸다면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우리 집 할아버지 강아지도 기침을 잦게 하는데 여러 가지 이유와 원인을 같이 살펴보자.
기침을 하는 원인, 이유
1. 기관지 협착증
기관지의 좁아짐 또는 붕괴는 공기 흐름을 제한하여 강아지가 제대로 호흡하기 어렵게 만든다.
기관지 협착증의 증상에는 지속적인 기침, 호흡 곤란(특히 운동 또는 흥분 시), 쌕쌕거림, 빠른 호흡 및 피로가 포함될 수 있다.
우리 집 길동이 할아버지도 기관지 협착증이 있어서 자주 켁켁 거린다. 말티즈는 노견이 되면 거의 있는 것 같다.
2. 켄넬코프(Kennel Cough)
전염성 기관지염으로도 알려진 켄넬코프는 전염성이 매우 높은 호흡기 질환이다.
이것은 건조하고 기침을 일으키며 집, 공원, 미용 시설과 같이 강아지들이 서로 가까이 있는 장소에 일반적으로 퍼진다.
3. 알레르기
강아지도 꽃가루, 먼지 진드기, 곰팡이 또는 특정 음식을 포함한 다양한 물질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다.
알레르기 반응은 다른 증상 중에서도 기침을 유발할 수 있다.
4. 심장 질환
울혈성 심부전과 같은 심장 상태는 체액이 폐에 축적되어 기침을 유발할 수 있다.
5. 이물질
강아지가 이물질을 삼키거나 흡입하면 기도를 자극하고 신체가 이물질을 배출하려고 할 때 기침을 유발할 수 있다.
6. 심장사상충
강아지가 심장사상충 감염되면 특히 신체 활동 중에 기침을 유발할 수 있다.
대처 방법, 예방 방법
1. 병원 진료
켁켁거림이 심하거나 잦다면 무조건 병원에 먼저 가서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길동이 같은 경우는 건강검진으로 알게 되었는데 그 협착증이 조금씩 심해지면 호흡도 가빠지고 간식도 딱딱한 거나 큰 걸 줄 수 없다.
한 번은 양치껌 간식을 줬는데 그냥 삼키려 했는지 목에 걸려서 거위소리를 내며 힘겨워한 적이 있다.
다행히 물을 먹이고 작은 간식들을 먹여서 넘겼는데 그땐 정말이지 큰일 나는구나 싶었다.
2. 음식이나 간식 조심해서 주기
위에 말한 것처럼 너무 큰 간식이나 딱딱한 간식은 주지 않거나 잘라서 주는 걸 추천한다.
3. 적절한 수분 유지
강아지가 항상 신선한 물을 먹을 수 있도록 해준다.
수분 섭취는 목을 진정시키고 기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4. 환기
환기를 자주 하는 것이 좋지만 환절기 때는 주의해야 한다.
강아지도 갑자기 찬바람을 맞게 된다면 감기에 걸릴 확률이 높다.
5. 산책 시 리드줄은 가슴줄로 추천
리드줄을 목줄보다는 가슴줄을 추천한다.
길동이도 기관지협착증 때문에 목줄에서 가슴줄로 바꿔서 사용하고 있다.
왠지 괜히 더 켁켁거리는 것 같아서 마음이 쓰여서 바꿨다. 척추가 안 좋거나 관절염 있는 강아지도 가슴줄이 좋다고 하니 추천한다.
6. 예방접종이나 심장사상충
예방접종이나 심상사상충은 꼭 주기에 맞춰해 주는 것이 좋다.
우리 강아지가 기침을 많이 하거나 켁켁 거림을 봤을 땐 혹 물을 먹다 걸린 건지 자세히 잘 보살펴야 한다.
언제 강아지들에게 관심과 사랑을 준다면 금방 왜 그런지 알 수 있을 거라 믿는다.
오늘도 보호자도 우리 강아지도 건강한 하루 보내기를 바라며!
그럼 길동이도 모두모두 뱌뱌 길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