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할아버지 강아지 길동이도 요즘 들어 사료를 통 먹지 않아서 도통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어떨 땐 잘 먹고 어떨 땐 잘 먹지 않음. 대체 이유가 무엇인가..
다양한 이유들이 존재한다고 한다는데 추려보았다.
1. 선호도
기호성이 높은 사료가 있고 그렇지 않은 사료가 있는데 무엇으로 만들어지는지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 강아지들도 입맛이 있는터라 입맛에 안 맞는 사료일 수 있다. 같은 사료를 오래 먹였다던지, 육류가 들어간 사료에서 비건사료로 바꾸진 않았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2. 심리적 문제
강아지는 습관의 동물이며 환경이나 일상의 갑작스러운 변화는 식습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스트레스, 불안 또는 최근 t생활의 변화로 인해 강아지가 식욕을 잃거나 음식에 대해 더 선택적이 될 수 있다고 한다.
3. 건강의 문제
치아질환이 생겨 씹지 못해서 잘 안 먹을 수도 있다.
또는 특정 건강 상태를 가진 강아지는 식욕이 감소하거나 특정 유형의 음식을 먹지 못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병원 진료를 보고 수의사가 특별한 식단을 권장하거나 식단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특정 사료를 처방할 수 있다.
갑자기 식욕이 없고 구토나 설사를 같이할 때 의심해야 할 질병들 (렙스토피라 감염증, 파보바이러스 감염증, 장폐색 등)
식욕이 없어진 이후 평소보다 물을 더 잘 마실 때 의심해야 할 질병들 (자궁축농증, 방광염, 급성신부전, 급성간염, 췌장염 등)
사료의 냄새는 맡는데 먹지는 않을 경우 (비염, 치주질환, 구강종양, 구내염 등)
사료를 먹는 양이 계속 줄어들고 힘이 없을 때 (회충이 생기거나 , 방광염, 구강종양, 급성신부전 등)
위 내용은 참고해서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4. 운동량 부족
산책을 자주 안 하는 강아지들은 운동량이 부족해서 입맛이 없을 수 있다. 산책은 스트레스 해소도 되지만 식욕증진 효과도 있다고 하니 산책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5. 간식 위주의 식습관
간식을 자주, 많이 먹으면 사료를 잘 안 먹을 수 있다. 사람도 밥 먹기 전에 과자나 주전부리를 많이 먹으면 입맛이 없는 것과 같다. 간식을 조금 더 줘보는 것도 답이 될 수 있다.
6. 여름철
여름엔 식욕이 떨어질 수 있다. 평소보다 적게 먹어서 체온이 상승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는 말도 있는데 먹다 남은 사료는 바로 버리고 남은 사료는 햇빛이 안 드는 곳에 보관해 주는 것이 좋다.
7. 상한 음식
강아지 사료가 상했거나 상한 경우 강아지는 냄새, 맛 또는 질감의 변화로 인해 먹기를 거부할 수 있다. 반려견의 사료를 적절하게 보관하고 유통기한을 확인하여 신선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8. 보호자의 관심
보호자의 관심을 끌려고 일부러 사료를 안 먹는 강아지들도 있다고 한다. 항상 강아지의 사랑이 담긴 눈으로 관심과 신경을 기울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마치며
여러 가지 이유 중에 해당되는 게 있으면 해결방법을 확인해서, 개선하여 우리 집 강아지들 입맛을 살려보자!
그럼 길동이도 모두모두 뱌뱌 길뱌 :)
강아지 똥먹는 이유? 식분증 원인과 해결방법
강아지 식분증이란? 식분증은 강아지가 똥(분변)을 먹는 증상을 말한다. 다른 개의 똥을 먹는 경우는 거의 없고, 자신의 똥을 먹는다. 한두 번에 그치는 경우도 있지만 습관처럼 똥을 먹는 경우
gildonglif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