털복숭이 건강 탐구

우리 강아지 귀염증 증상과 원인 예방 방법

털복숭이네 2023. 6. 19. 00:22

귀 염증은 모든 강아지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반적인 건강 문제이다.

보통 박테리아, 효모 또는 귀 진드기로 인해 이도에 염증이 생기고 감염될 때 발생한다.

귀 염증은 강아지에게 매우 불편하고 고통스러울 수 있으므로 징후를 인식하고 수의사 치료를 받는 것이 필수이다.


염증이 생기면 나타나는 증상과 원인, 예방 방법들을 알아보자.

 

 

증상

 

1. 귀를 자주 만지거나 긁는다.

2. 머리를 흔들거나 기울인다.

3. 귀에서 나는 악취.

4. 귀가 빨갛게 부어오르고, 검은색 또는 황색의 이물질을 보인다.

5. 귀를 만질 때 감도 또는 통증.

6. 과민성 또는 우울증과 같은 행동의 변화.
 

 

 

 

원인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요인 몇 가지 추려볼 수 있다.


1. 귀 생김새 - 늘어진 귀나 좁은 외이도를 가진 강아지는 박테리아와 효모의 성장에 이상적인 따뜻하고 습한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감염에 더 취약할 수 있다.

2. 알레르기 - 특히 음식 또는 환경 알레르기가 있는 강아지는 귀 감염에 더 취약하다고 한다.

3. 수분 - 수영이나 목욕 후와 같이 귀에 과도한 수분이 있으면 박테리아와 효모의 온상이 될 수 있다.

4. 귀 진드기 - 이 작은 기생충은 개의 귀 감염을 유발하여 가려움증과 자극을 유발할 수 있다.
 


위와 같은 모습들이 보인다면 꼭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고 알맞은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한번 염증을 앓고 나서 또 안 생기는 법은 없다. 우리 강아지 귀 예방 방법을 알아보자.
 

 

 

예방 방법

 


1. 정기적인 귀 청소 - 과도한 귀지와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귀 세정제로 강아지의 귀를 닦아줘야 한다. 너무 외이도 깊숙이 삽입하지는 말자. 아파할 수 있다.



2. 귀 건조 - 수영이나 목욕 후에는 귀를 열어두고 수건이나 얇은 타올로 귀 겉면을 살살 닦아주는 것도 좋다. 자연건조가 가장 좋다.



3. 정기적인 그루밍 - 털이 많이 자라서 귓구멍을 막는다면 건조되지 않아 습하여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털이 많이 자랐다면 단정해주 것이 좋다.



4. 알레르기 모니터링 - 우리 강아지에게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병원진료를 통해 신경 써서 관리하면 귀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5. 정기 검진 - 병원에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가벼운 진찰을 받는 것이 좋음. 그러면 잠재적인 귀 문제를 빨리 발견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모든 반려동물은 보호자의 관심과 사랑이 필요하다.


마치 부모가 자식을 키우듯 항상 모든 것에 신경을 쓰고 케어해 줘야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우리 보호자들과 오래오래 살 수 있다.

잊지 말자 오늘도 관심과 사랑을!


그럼 길동이도 모두모두 뱌뱌 길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