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에는 벌레 때문에 힘든데 그중에 모기 때문에 가장 괴롭다. 내가 괴롭다 보니 혹시 우리 강아지도 모기에 물리는지 문득 궁금해졌다. 온몸이 털로 둘러싸여 있는데도 모기에 물릴까? 같이 한번 알아보자.
그렇다. 강아지도 모기에 물릴 수 있다.
모기는 온혈 동물에 끌리며 강아지도 예외는 아니라고 한다. 강아지가 모기에 물리면 가려움증, 불편함,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고, 또한 모기는 심장사상충과 같은 질병을 강아지에 옮길 수 있다고 한다.
그럼 강아지가 모기에 물렸을 때 대처 방법은?
1. 부위를 관찰하기
강아지가 물린 부위에 자극, 발적 또는 붓기의 징후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강아지의 모기 물림은 일반적으로 사람의 모기 물림과 유사한 작고 융기된 돌기의 모양을 띤다.
2. 해당 부위 닦아주기
물린 부위가 자극적으로 보이면 순한 비누와 물로 부드럽게 닦아준다. 피부를 더욱 자극할 수 있는 거친 제품을 사용하지 말자.
3. 냉찜질해주기
가려움증을 완화하고 붓기를 줄이기 위해 냉찜질 또는 천으로 감싼 얼음 팩으로 물린 부위에 몇 분 동안 찜질 해주는 방법도 있다. 이 과정에서 강아지를 편안하게 유지시키고 피부에 직접 얼음을 대지 않는 것을 주의한다.
4. 긁기 방지
모기에 물리면 가려울 수 있으며 강아지는 감염된 부위를 긁거나 핥으려고 할 수 있다. 추가 자극이나 잠재적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긁지 못하게 한다. 넥카라 또는 콘을 사용하여 물린 부위를 건드리지 않도록 해주자.
5. 병원에 데려가기 (심할 경우)
모기 알레르기가 있는 강아지는 과도한 붓기, 발적을 유발할 수 있다. 호흡 곤란, 안면 부종 또는 두드러기와 같은 알레르기 반응의 징후를 보이는 경우 빨리 병원에 데려가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강아지가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자. 강아지에게 친화적인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거나 심장사상충 약을 주기적으로 복용하거나 발라주는 것이 적절한 예방 방법이다.
길동이는 모기에 물린 적은 없지만 긁는 사진이 귀여워서 가져와 보았다.
그럼 길동이도 모두모두 뱌뱌 길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