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길동이 할아버지도 말티즈다. 어렸을 때부터 눈물자국이 심했다. 말티즈나 시츄가 눈물자국이 심하다고 하는데 너무 불쌍해 보이고 위생에도 안 좋지 않은가.. 우리 강아지 얼굴 이쁘게 닦아주려면 원인을 알아야 하니 오늘은 눈물자국이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 방법을 알아보자.
눈물자국 생기는 이유?
1. 과도한 눈물
눈물자국은 과도한 눈물을 흘리거나 불량한 눈물 배출로 인해 눈물이 넘칠 때 발생할 수 있다. 눈 자극, 알레르기, 감염 또는 막힌 누관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2. 식단과 눈구성
경우에 따라 눈물 자국은 식단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인공 식용 색소와 같은 특정 식품 성분은 눈물의 구성에 영향을 주어 눈물이 변색되기 쉽도록 만들 수 있다.
3. 얼굴 구조 및 모발
눈 주위에 긴 모발이 있으면 눈물이 고여 얼룩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앞서 언급한 말티즈나 시츄 같이 눈 가까이에 털이 자라는 강아지는 눈물을 흡수하고 변색을 유발하는 털로 인해 눈물자국이 더 잘 생길 수 있다.
4. 알레르기
계절이나 환경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으로 눈물이 과도하게 많이 분비될 수 있다. 사람도 비염 알레르기 있는 사람은 과도한 재채기를 하거나 눈이 가려운데 비슷하게 생각하면 될 것 같다.
5. 의학적 원인
녹내장이나 결막염 등 눈의 건강에 따라 눈물이 많이 분비될 수 있다.
효과적으로 눈물자국 없애는 방법
1. 사료와 간식 신경 쓰기
알레르기가 원인인 경우, 사료나 간식에 신경 써야 한다. 강아지가 어떤 단백질(소, 닭, 돼지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2. 눈 주위 잘 닦아주기
눈 주위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염수나 인공눈물로 (비타민 C 들어간 ) 눈 주위를 하루 2번 이상 부드럽고 깨끗한 천으로 닦아주는 게 좋다.
3. 규칙적인 손질
눈 주위의 털을 정기적으로 손질하고 다듬으면 눈물자국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4. 눈 관리
감염이나 자극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지속적으로 찢어지거나 붉어지거나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5. 알레르기 관리
생활공간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먼지 진드기에 대한 노출을 줄이고, 특정 음식이나 환경 유발 요인을 피하고, 처방에 따라 알레르기 약을 사용할 수도 있다.
우리 길동이는 특별하게 알레르기는 없지만 닭 종류의 간식을 주면 눈이 벌게지는 것 같아서 닭 종류의 간식이나 사료는 피하고 있다. 또 눈 밑 털을 매일매일 닦아주고 눈곱을 떼주며 관리를 하고 있는데 자극이 덜 해서 그런지 지금은 거의 눈물자국이 없다.
언제나 우리 강아지들에게 관심과 사랑과 애정을 다하자. 이들에게도 주인, 보호자뿐인걸 기억하며!
그럼 길동이도 모두모두 뱌뱌 길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