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장염은 소장의 염증을 말한다. 바이러스, 박테리아 또는 기생충 감염, 식이 무분별, 알레르기 또는 기타 기본 건강 상태를 포함하여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강아지가 아무래도 장염에 걸린 것 같은데 장염이 맞는지, 강아지 장염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증상
1. 설사
이것은 장염의 가장 흔한 징후 중 하나이다. 설사에 묽거나 점액질이거나 피가 섞여서 나올 수 있다.
2. 구토
장염이 있는 강아지는 구토를 할 수 있으며, 이는 빈번할 수 있고, 담즙 또는 부분적으로 소화된 음식을 구토한다.
3. 식욕 부진
장염에 걸린 강아지는 먹고 싶은 욕구가 줄어들거나 음식을 완전히 거부할 수 있다.
4. 무기력
장염은 강아지를 약하고 피곤하게 만들고 평소보다 덜 활동적으로 만들 수 있다.
5. 복통
장염이 있는 일부 강아지는 복부에 불편함이나 통증의 징후를 보일 수 있다. 안절부절못하거나 몸을 자꾸 구부린다거나 복부를 만지면 아파서 소리를 낼 수 있다.
6. 체중 감소
장기적인 장염은 영양분을 적절하게 흡수할 수 없기 때문에 체중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치료방법
1. 수액 요법
장염이 있는 강아지는 종종 설사와 구토로 인해 탈수증을 경험한다. 전해질 균형을 회복하기 위해 정맥 또는 피하 수액을 투여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 구강 수분 보충 설루션을 사용할 수도 있다.
2. 약물
귀하의 수의사는 장염의 특정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약물을 처방할 수 있다.
항생제 - 박테리아 감염이 있는 경우 원인이 되는 특정 박테리아를 표적으로 하는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다.
지사제 - 경우에 따라 설사를 조절하고 빈도를 줄이기 위해 약물을 사용할 수 있다.
항구토제 - 구토를 조절하는 약물을 투여하여 구토를 억제하고, 더 이상의 탈수를 예방할 수 있다.
3. 식단 관리
의사 선생님께서 강아지의 식단을 일시적으로 변경하도록 권장할 수 있다.
부드러운 식단을 제공하거나 위장 건강을 위해 처방된 식단을 제공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식이 변화는 소화 시스템이 치료할 수 있고, 장의 부담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모니터링
강아지의 회복을 위해 조용하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고, 신선한 물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강아지를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장염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 적절한 치료방법으로 치료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우리 길동이도 옛날에 내가 잠깐 못 본 사이에 오징어 튀김을 뺏어가 몰래 먹은 적이 있는데, 그때 장염에 걸렸었다.
처음으로 사료도 거부하고 물도 안 마시는 모습으로 보고 장염인 것 같아 병원에 데려갔었는데 약을 잘 받아 복용하여 금세 나았던 기억이 있다.
꼭 병원에 가서 진료를 볼 때 우리 강아지가 평소와 다른 어떤 행동을 했는지,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그럼 오늘도 우리 강아지와 건강한 하루 보내길!
그럼 길동이도 모두모두 뱌뱌 길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