털복숭이 건강 탐구

강아지 피지낭종(뾰루지) 생기는 이유와 치료방법

털복숭이네 2023. 7. 20. 08:18

피지 낭종은 강아지한테서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뾰루지이다. 일반적으로 양성이며 모낭이나 기름샘의 막힘으로 인해 생긴다. 이 낭종은 피지로 알려진 황색의 두껍고 기름진 물질로 채워져 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강아지-피지낭종

 
 

생기는 원인

 

1. 모낭 막힘 - 모낭이 막히면 피지가 쌓여 낭종을 형성한다.

2. 과다 활동성 피지선 - 때로는 피지선이 과도한 양의 피지를 생성하여 낭종 형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

3. 피부 외상 또는 부상 - 피부 외상으로 인해 경우에 따라 낭종이 생길 수도 있다.

 

 

증상

 
- 일반적으로 강아지가 움직이는 것은 무관 하며, 감염되거나 염증을 일으키지 않는 한 고통스럽지 않다.

- 피지낭종이 난 부위의 모발이 빠지거나 가늘어진다.

- 어떤 경우에는 낭종이 감염되면 낭종이 붉어지거나 염증이 생기거나 분비물이 생길 수 있다.
 
 
 

치료방법

 

피지 낭종의 치료는 크기, 위치 및 강아지에게 문제를 일으키는지 여부에 따라 다르다.

대부분의 경우 작고 무증상인 낭종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고 한다.
그러나 낭종이 불편함을 유발하거나 감염되는 경우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배액 - 바늘을 사용하여 낭종을 배액 하거나 내용물을 방출하기 위해 작은 절개를 할 수 있다.

항생제 - 낭종이 감염되면 강아지는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받을 수 있다.

외과적 제거 - 낭종이 크거나 계속 재발하는 낭종은 제거해야 할 수 있다.
 
 

강아지-뾰루지

 
 
피지 낭종은 자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100% 예방이 가능한 건 아니다.

그러나 강아지를 위한 좋은 위생 및 손질 방법을 유지하면 낭종 형성 위험을 줄이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털을 정기적으로 빗질하고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면 먼지나 미세물질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모낭이 막힐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피지낭종이 생겼다고 해서 큰 문제가 있는 건 아니니 너무 큰 걱정은 안 해도 될 것 같다. 그래도 혹시 모르는 변수를 위해 병원진단을 한번 받아보는 것이 가장 좋다.
 
 

피지낭종-뾰루지-생기는이유

 
 
우리 길동이의 강아지 친구가 피지낭종이 있는데 생각보다 되게 단단하고 커서 아프진 않을까?
처음엔 엄청 걱정 됐었는데 뾰루지 개념이라는 것을 알고는 살짝 안도했던 기억이 있다.

오늘은 그 길동이의 친구인 감초의 사랑스러운 사진을 담아보았다.

오늘도 세상에 있는 모든 강아지들의 건강을 바라며! 
그럼 길동이도 모두모두 뱌뱌 길뱌 감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