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지 낭종은 강아지한테서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뾰루지이다. 일반적으로 양성이며 모낭이나 기름샘의 막힘으로 인해 생긴다. 이 낭종은 피지로 알려진 황색의 두껍고 기름진 물질로 채워져 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생기는 원인
1. 모낭 막힘 - 모낭이 막히면 피지가 쌓여 낭종을 형성한다.
2. 과다 활동성 피지선 - 때로는 피지선이 과도한 양의 피지를 생성하여 낭종 형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
3. 피부 외상 또는 부상 - 피부 외상으로 인해 경우에 따라 낭종이 생길 수도 있다.
증상
- 일반적으로 강아지가 움직이는 것은 무관 하며, 감염되거나 염증을 일으키지 않는 한 고통스럽지 않다.
- 피지낭종이 난 부위의 모발이 빠지거나 가늘어진다.
- 어떤 경우에는 낭종이 감염되면 낭종이 붉어지거나 염증이 생기거나 분비물이 생길 수 있다.
치료방법
피지 낭종의 치료는 크기, 위치 및 강아지에게 문제를 일으키는지 여부에 따라 다르다.
대부분의 경우 작고 무증상인 낭종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고 한다.
그러나 낭종이 불편함을 유발하거나 감염되는 경우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배액 - 바늘을 사용하여 낭종을 배액 하거나 내용물을 방출하기 위해 작은 절개를 할 수 있다.
항생제 - 낭종이 감염되면 강아지는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받을 수 있다.
외과적 제거 - 낭종이 크거나 계속 재발하는 낭종은 제거해야 할 수 있다.
피지 낭종은 자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100% 예방이 가능한 건 아니다.
그러나 강아지를 위한 좋은 위생 및 손질 방법을 유지하면 낭종 형성 위험을 줄이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털을 정기적으로 빗질하고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면 먼지나 미세물질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모낭이 막힐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피지낭종이 생겼다고 해서 큰 문제가 있는 건 아니니 너무 큰 걱정은 안 해도 될 것 같다. 그래도 혹시 모르는 변수를 위해 병원진단을 한번 받아보는 것이 가장 좋다.
우리 길동이의 강아지 친구가 피지낭종이 있는데 생각보다 되게 단단하고 커서 아프진 않을까?
처음엔 엄청 걱정 됐었는데 뾰루지 개념이라는 것을 알고는 살짝 안도했던 기억이 있다.
오늘은 그 길동이의 친구인 감초의 사랑스러운 사진을 담아보았다.
오늘도 세상에 있는 모든 강아지들의 건강을 바라며!
그럼 길동이도 모두모두 뱌뱌 길뱌 감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