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는 본능적인 행동에서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 작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유로 울부짖는다.
우리 길동이도 하울링이 좀 있는 편인데, 하울링을 하는 이유와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이유
1. 의사소통
옛날에는 하울링이 멀리 떨어져 있더라도 해당 지역의 다른 강아지와 의사 소통하는 방법이 될 수 있었고 그것이 본능이었다고 한다. 그것이 지금은 보호자와 의사소통을 하려는 본능적인 이유 일 수 있다.
2. 외로움과 분리 불안
강아지는 교제를 통해 번성하는 사회적 동물이다. 장기간 혼자 두면 고통과 외로움의 표시로 울부짖을 수 있다.
하울링은 외로움을 표현하거나 인간 또는 동물 동반자와 분리되는 것에 대한 불안을 나타내는 방법일 수 있다.
3. 영역 행동
강아지는 때때로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거나 침입자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울부짖는다.
하울링은 다른 동물에게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고 경고하는 방법으로 사용될 수도 있다.
4. 주의를 끌기
일부 강아지는 주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 울부짖을 수 있다.
강아지가 하울링이 인간의 반응을 이끌어낸다는 것을 알게 되면 음식이든, 노는 시간이든, 단순한 친구 관계든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이 행동을 사용할 수 있다.
5. 고통 또는 불편함
고통스럽거나 불편함을 느끼는 강아지는 고통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울부짖을 수 있다.
강아지가 명백한 이유 없이 갑자기 과도하게 울기 시작하면 근본적인 의학적 문제의 가능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6. 생식 본능
발정기에 있는 암컷 강아지와 짝을 찾는 수컷 강아지는 파트너를 끌어들이기 위해 울부짖을 수 있다.
고치려면? (교정방법)
1. 원인 확인
첫 번째 단계는 강아지가 과도하게 짖는 이유를 파악하는 것이다.
외로움, 불안, 관심 추구 또는 다른 이유 때문인지, 반려견의 행동을 관찰하고 수의사와 상담하면서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 적절한 운동과 정신적 자극 제공
강아지가 충분한 신체 운동과 정신적 자극을 받도록 해야 한다.
피곤한 강아지는 지루함으로 인해 과도한 하울링을 할 가능성이 적다.
규칙적인 산책, 놀이 시간 및 상호 작용하는 장난감은 강아지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참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분리 불안 해결
강아지의 하울링이 분리 불안과 관련이 있는 경우 둔감화 및 반대 조건화 훈련을 할 수 있다.
짧은 시간 동안 떠나 있다가 점점 시간을 늘려가면서 점차적으로 강아지를 혼자 있는 것에 적응시킨다.
간식이나 퍼즐 장난감을 남기는 등, 보호자가 출발할 때의 시점의 긍정적인 연관성을 제공한다.
4. 편안한 환경 만들기
강아지의 생활환경을 편안하고 안전하게 만들어준다.
아늑한 침대, 안전한 공간, 담요나 보호자에게서 나는 냄새가 나는 옷과 같은 물건을 제공한다. 이것은 불안을 완화하고 하울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훈련 및 행동 수정
주의를 끄는 행동을 다루기 위해 훈련 및 행동 수정 기술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다.
강아지에게 "조용히" 또는 "충분히"와 같은 명령을 가르치고 하울링을 멈추면 보상을 한다.
주의를 기울이면 행동이 강화될 수 있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경우 하울링을 무시한다.
6. 전문가와 상담하기
반려견의 하울링이 지속되거나 심각한 혼란을 야기하는 경우 전문 강아지 조련사 또는 동물행동 치료사와 상담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7. 건강 검진
강아지의 하울링이 통증, 불편함 또는 의학적 문제와 관련이 있는 것 같으면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통스러운 상태나 의학적 문제로 인해 강아지가 과도하게 발성을 하게 될 수 있다.
8. 중성화 고려
강아지의 하울링을 줄이기 위해 중성화를 고려해봐야 한다. 중성화를 하지 않은 강아지일수록 하울링을 하는 경우가 많다.
9. 인내심을 가지기
강아지의 행동을 바꾸려면 시간과 일관성이 필요하다.
인내심을 갖고 접근 방식을 일관되게 유지하고 진전이 하룻밤 사이에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 길동이는 분리불안으로 하울링을 했었다. 그래서 다양한 훈련을 했었는데, 정말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훈련을 시켜야 한다는 걸 깨달았다.
그래서 지금은 혼자 있을 때도 하울링을 많이 하지 않고, 다시 내가 돌아온다는 걸 아는 것 같다.
결국 보호자의 관심과 사랑을 준다면 나아질 거라 믿는다. 그럼 오늘도 우리 강아지와 행복한 하루 보내길!
그럼 길동이도 모두모두 뱌뱌 길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