털복숭이 건강 탐구

우리 강아지가 혹시 뇌전증? 증상과 대처

털복숭이네 2023. 6. 17. 04:06

뇌전증이란?

뇌의 신경세포가 일시적으로 이상을 일으켜 의지와 상관없이 신체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할 때 발생한다.
간질이라는 용어를 쓰다 이제는 뇌전증이라고 불린다.

강아지의 간질은 재발성 발작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학적 장애임. 발작은 다양한 근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어렵다. 증상체크부터 강아지 간질에 대한 몇 가지 알려진 원인과 잠재적 해결책을 찾아보자.

 

강아지-반려견-뇌전증-간질

 

증상체크

 
1. 근육경련이 오진 않은지
2. 침을 많이 흘리거나, 거품을 물지는 않는지
3. 패들링(허공에 발을 세차게 구르는 모습)을 하지는 않는지
4. 의식 희미하거나 기절하지는 않는지
5. 발작 중 변 실수를 하진 않는지
6. 경련 후에 방향감각을 잃어 비틀거리진 않는지
 

강아지-반려견-뇌전증-간질

 

원인

1. 특발성 간질 - 근본적인 원인을 확인할 수 없는 강아지 간질의 가장 흔한 원인. 그것은 유전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믿어지며 종종 특정 품종에서 발생한다고 한다.

2. 구조적 뇌 이상 - 종양, 뇌졸중, 감염 또는 외상과 같은 뇌의 구조적 문제는 강아지의 발작을 유발할 수 있다.

3. 대사 장애 - 간 질환, 신장 질환, 저혈당(저혈당증) 또는 전해질 불균형을 포함한 특정 대사 상태가 발작을 유발할 수 있다.

4. 독소 - 납, 살충제, 특정 약물 또는 식물과 같은 독성 물질의 섭취는 개의 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

5. 감염 - 수막염과 같은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감염은 발작을 유발할 수 있다.
 

강아지-반려견-뇌전증-간질

 

대처

1. 수의사 검사 - 강아지가 발작을 경험하면 적절한 진단을 위해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약물 - 수의사는 발작 빈도를 관리하고 줄이기 위해 항경련제를 처방할 수 있다. 처방된 복용량과 일정을 따르고 강아지의 반응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약물을 조정하기 위해 수의사와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3. 트리거 확인 - 발작 일지를 기록하여 강아지의 발작에 대한 잠재적인 트리거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반적인 트리거에는 스트레스, 특정 음식, 수면 부족 또는 특정 환경에 대한 노출이 포함된다고 한다. 유발 요인에 대한 노출을 피하거나 최소화하면 발작 빈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4. 발작 시간 체크 - 강아지가 언제, 얼마나동 안, 빈도수는 어느 정도인지 횟수를 기록하는 것이 좋다.

5. 안정적인 환경유지 - 강아지에게 안정적이고 스트레스 없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관된 일과를 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며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하다.

6. 주변정리 - 발작 중에는 강아지를 부상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변에 위험한 물건이 없는지 치우고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개를 제지하거나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7. 침착함 유지 - 우리 강아지가 발작하는 걸 본다면 심장이 내려앉는 기분이고 흥분하겠지만 우리 강아지를 위해 조금만 침착함을 유지하고 당황하지 말고 우리 강아지가 놀라지 않도록 대처해 주는 것이 좋다.

뇌전증의 각 사례는 고유하며 치료는 근본적인 원인과 반응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수의사와의 정기적인 의사소통으로 강아지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관리 방식을 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언제나 보호자의 관심과 사랑, 애정이 있어야 올바른 치료가 되어 우리 강아지들이 빨리 호전될 수 있다는 걸 명심하며! 오늘도 건강하게 우리 강아지와 후회 없는 하루 되길..!
 
그럼 길동이도 모두모두 뱌뱌 길뱌 :)